2006년 12월 20일 수요일

‘불량 아빠’ 탈출을 위한 1분 놀이 프로젝트

‘불량 아빠’ 탈출을 위한 1분 놀이 프로젝트

[레이디경향 2006-12-18 16:36]

평 소 아이와 많이 놀아주고 싶어도 시간이 안 되고, 모처럼 휴일엔 피곤하다며 텔레비전 앞에 쓰러져 지내는 것이 대다수 대한민국 아빠의 현실. 그런데 알고보면 좋은 아빠가 되기란 그리 어렵지 않다. 불량 아빠 그룹에서 탈출하고 싶다면 아이와 즐겁게 할 수 있는 1분 놀이에 주목하라. 아빠와 함께하는 놀이는 애정을 전할 뿐만 아니라 아이의 인지력, 사회 적응력, 창조력 등을 발달시킬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육아법이다.

※ 본 기사는 웅진 주니어의 「아빠의 놀이혁명」을 발췌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종이공 시계추 야구 나이 3~8세 준비물 신문지 2장, 셀로판테이프, 칼, 실 만들기 1 신문지를 마구 구긴다. 2 야구공보다 조금 크게 공 모양으로 둥글게 뭉친다. 3 그 위에 셀로판테이프를 붙여서 공을 완성한다. 4 야구 배트는 신문지를 길게 말아서 만든다. 놀이 방법 종이 공을 실로 연결해 천장에 붙여놓는다. 잘 떨어지지 않게 신경써서 꼼꼼히 붙인다. 공을 아이의 가슴 정도에 오도록 한 뒤 아이에게 신문지 배트로 치게 하면 된다. 그러면 공은 부메랑이 되어 다시 아이에게 돌아온다. 아빠가 할 일은 매단 공이 천장에서 떨어지거나 실이 끊어질 때 재빨리 수리해주는 것과 칭찬해주는 것이다. 공은 관성의 법칙과 원심력 때문에 조금만 건드려도 계속 움직이고 아이는 계속 치지 않을 수가 없다. 아이와 함께 놀이에 참여하고 싶으면 아빠가 공을 들고 흔들어주면 된다. 실을 좀더 길게 늘어뜨려 축구를 해도 좋다.


박스로 굴러가기 나이 6~8세 준비물 빈 박스(아이의 몸이 3분의 2정도 들어갈 크기) 1개 만들기 박스의 양옆이 터져 있으므로 테이프로 묶어서 아이가 구르기에 적당하게 만든다. 놀이 방법 아이가 빈 박스에 들어가서 마구 굴러다니면 된다. 특별히 어디로 굴러가라고 이야기할 필요도 없다. 원하는 대로 굴러다니게 하면 된다. 박스가 너무 크면 재미가 덜하므로 적당한 크기의 박스를 구해야 한다. 한 번 구르기 시작하면 방향 감각을 잃어서 어딘가에 부딪힐 수 있으므로 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주변의 위험한 물건을 치우도록 한다. 박스가 큰 것이면 집짓기 놀이를 해도 된다.

자로 키 재기 나이 3~8세 준비물 30센티미터 자 놀이 방법 수의 개념을 알기 시작할 때 이 놀이를 하면 길이의 개념을 알려줄 수 있다. 아이에게 20~30센티미터 자를 갖고 오게 한다. 그 자를 가지고 다리부터 머리까지 키를 잰다. “아빠의 키는 175센티미터인데 ○○이 키는 얼마인지 재보자” 하는 식으로 놀이를 유도한다. 수의 단위를 들으면서 아이는 키의 개념이 단지 크다, 작다가 아니라 숫자의 개념으로 이해하게 된다. 자로 잰 다음에는 몇 센티미터라고 말해주고 아이에게 그대로 따라 해보도록 시킨다. 발음이 정확하지 않으면 2~3회 정도 고쳐주되, 너무 강요하지는 않는다. 놀이가 공부로 인식되면 숫자에 대한 거부감이 생길 수 있기 때문. 아이가 숫자에 관심을 보이면 밀리미터까지 이야기해주어도 무방하다. 응용 놀이 손바닥으로 키 재기

보물찾기 나이 3~5세 준비물 아이가 소중히 여기는 물건 놀이 방법 호기심과 탐구심을 길러주는 놀이로, 아이가 좋아하는 물건을 집 안에 숨겨놓고 찾도록 한다. 어린아이와 놀이를 할 때는 다소 큰 물건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찾기 힘든 장소에 숨기면 놀이의 흥미를 잃을 수 있으므로 나이에 맞게 조금만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곳에 숨겨야 한다. 아빠는 물건을 어디에 숨겼는지 알아도 못 찾겠다는 시늉을 하면서 “○○이가 예뻐하는 곰돌이가 길을 잃었나봐, 얼른 찾아야지 슬퍼하지 않을텐데, 빨리 찾자!”라며 찾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옆에서 찾기를 부추긴다. 이불장이나 냉장고, 침대 밑 아이의 눈높이를 유념해서 물건을 숨긴다.


인사하기 나이 3~8세 놀이 방법 일상적인 예절을 가벼운 놀이로 바꿔 몸에 익히도록 한다. 인사하는 법은 나라마다 다르다. 일반적인 악수 외에도 에스키모처럼 코를 비비는 인사도 있고, 아프리카인처럼 엉덩이를 비비는 인사도 있고, 뺨을 비비는 인사도 있다. 이렇듯 다양한 방법의 인사 속에는 서로의 접촉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여러 인사를 선보인 뒤 아이가 원하는 방법으로 선택해 인사하도록 한다.

배드민턴 채로 탁구공 오래치기 나이 5~9세 준비물 배드민턴 채, 탁구공 놀이 방법 배드민턴 채로 탁구공을 떨어뜨리지 않고 치는 놀이로 집중력을 기르기에 좋다. 한 번 올리고 내려오는 탄력으로 몇 번을 쳤다고 우기기도 하는데, 이것은 반칙으로 간주한다. 정확히 ‘똑, 똑, 똑’ 소리가 나게 쳐야 하지만, 아이가 어릴 때는 배드민턴 채에 맞추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맞췄을 때는 아낌없이 칭찬해준다. “우와~ 아까는 3번 맞췄는데, 이번에는 5번 맞췄네! 또 기록 갱신에 도전해볼까요, ○○ 선수!”라며 기록을 갱신하면 아이가 좋아하는 선물을 상으로 주는 것도 좋다.

투호놀이 나이 3~8세 준비물 깨끗한 쓰레기통 1개, 나무젓가락 20개 놀이 방법 쓰레기통을 약 2~3미터 거리에 놓고 젓가락 10개씩 차례로 던져 넣는 놀이. 가족이 4명이면 서로 풀리그 시합을 해서 승패를 기록한다. 아이가 어린 경우 가중치를 두어 엄마와 아빠는 좀더 뒤로 가서 던진다. 상대편이 넣었을 때는 박수로 축하해주는 모습을 보여 페어플레이 정신을 보여준다. 젓가락이 가벼워 재미없어하면, 테이프로 젓가락 2개를 이어 붙인다.

탁구공 야구 나이 6~12세 준비물 신문지 2~3장, 셀로판테이프, 탁구공 놀이 방법 신문지를 50~60센티미터 길이로 길게 말아 야구 배트를 만든다. 아빠는 투수, 아이는 타자가 되어 놀이를 시작한다. 아빠가 탁구공을 던지면 아이가 공을 배트로 치면 된다. 아빠는 던질 때마다 스트라이크와 볼을 구분해서 알려준다. 아이가 공을 때렸을 때, 방향에 따라 1루타, 2루타, 3루타를 정하자. 특정 장소를 정해 그 방향으로 공이 날아가면 홈런을 친 것으로 한다. 공을 치거나 헛스윙을 하면서 균형 감각을 익힐 수 있다. 배드민턴 채나 딱딱한 책으로 신문지 야구 배트를 대신한다.

지구 충돌 나이 3~5세 준비물 베개 2개 놀이 방법 아이와 아빠가 각각 베개 1개씩을 가지고 하는 놀이. 아빠는 한 곳에 서서 베개를 가로로 잡고 배꼽 부분에 댄다. 그러면 아이는 5미터 앞에서 베개를 갖고 달려온다. 그래서 베개와 베개가 충돌하는 것이다. 베개가 푹신푹신해야 다치지 않는다. 충돌할 당시의 느낌이 다시 하고 싶은 충동을 일으킨다. 놀이의 상황 설정은 아빠는 지구, 아이는 달이라는 식으로 한다. 여러 가지 행성으로 바꿔서 해도 좋다.


방귀 폭탄 나이 3~5세 준비물 손수건 놀이 방법 아빠는 손수건으로 눈을 가리고 말을 탄 자세로 서 있는다. 3분이나 5분 동안에 아이가 아빠의 다리 사이를 몇 번이나 통과하느냐 하는 놀이다. 아빠는 온 신경을 귀로 집중해 아이가 다가오는 소리를 듣고 있다가 아이가 다리 사이를 통과하는 찰라 앉거나, 다리를 오므려 잡는다. 아빠는 일부러 엉덩이의 위치를 상하로 움직이며 아이를 잡으려는 듯한 제스처를 취하면 더 재미있어 한다.

진드기 놀이 나이 3~5세 놀이 방법 아이가 아빠의 발등 위에 앉아 있는 자세를 취하고 아빠는 집 안을 걸어 다니면 된다. “에잇 떨어져라, 진드기야~~”라며 아빠는 아이를 떨어뜨리려는 듯이 다리를 살짝 흔들어주면 아이가 더 좋아한다. 아이는 아빠가 움직이는 자동차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불 배 놀이 나이 3~5세 준비물 얇은 이불 얇은 이불 위에 아이를 눕히고 아빠와 엄마가 각각 이불 끝자락을 잡는다. 이불을 들어 올릴 때는 한 번에 높이 올리면 안 되고, 살살 좌우로 흔들면서 올려야 재미있다. “○○이가 탄 배가 슬슬 올라갑니다! 파도가 쳐서 흔들리네요~”라며 상황을 이야기해주는 것도 좋다. 배가 높이 올라가기 위해선 노래 약이 필요하다고 아이에게 일러준다.”어머 노래 약이 떨어져서 배가 안 올라가네. ○○이가 노래를 불러주세요!”라며 노래를 부르게 하고 리듬에 따라 이불을 흔든다.

발바닥 힘자랑하기 나이 5~11세 놀이 방법 아이와 서로 마주 보고 앉아 발바닥을 맞댄다. “우리 ○○이 힘이 얼마나 세졌는지 한번 볼까?”라며 놀이를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발바닥으로 처음에는 세게 밀다가 아이가 힘을 주기 시작하면 좀 움츠러든 자세를 보인다. 아빠가 과장된 제스처를 보여야 놀이가 더 재미있다.

이불 위로 매치기 나이 3~5세 준비물 큰 이불 여러 채 놀이 방법 바닥에 이불을 두껍게 펴놓고 놀이를 시작한다. 아빠는 반쯤 드러누워 있고, 아이는 3~5미터 정도 앞에서 아빠에게 달려온다. 그러면 아빠는 아이의 손을 잡고 아이의 배 부분에 댄 후 들어서 이불 위에 던지는 것이다. 던질 때는 손을 잡은 상태에서 살짝 던지도록 한다. 처음에는 45도로 비스듬히 던지고 이 놀이가 몸에 익으면 각도를 점점 올린다. 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아이에게 놀이 방법을 충분히 이야기해줘야 한다.

신체 악기 연주 나이 3~8세 놀이 방법 아이의 갈비뼈는 기타, 배는 큰북, 엉덩이는 북, 양다리는 트라이앵글이라고 정해놓는다. 아빠는 동요를 부르며 손을 이용해 아이의 몸을 악기처럼 연주한다. 처음에는 천천히 시작해, 노래 소리에 맞춰 점점 빠르게 리듬을 탄다. “피아노를 칩시다, 큰북을 울립시다!~~ 작은 북을 칩시다~ 딩동댕♪♬ 딩동댕♬♪~” 하며 악기 노래를 부르면 더 재미있다.

이름 대기 나이 3~8세 놀이 방법 “캥거루, 팬더, 하이에나…”, “사자, 호랑이, 코끼리…”처럼 동물 이름이나 과자 이름 등을 아빠와 아이가 번갈아 대도록 한다. 아이와 이름대기를 할 경우 억지로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 부담을 주면 안 된다. 흐름이 끊어지면 주제를 바꾸거나 아이가 주제를 정하도록 하는 것도 좋다. 경쟁심을 유발해 더 많은 단어를 빨리 익히도록 할 수 있다.

참고 서적 /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아빠의 놀이혁명」(웅진 주니어, 02-3670-1534) 진행 / 박현숙 기자 모델 / 사진 / 원상희

Previous Post
Next Pos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