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2월 25일 화요일

키크는 방법

1. 잘 먹어야 키가 잘 자란다.

잘 먹는 것은 무조건 아무거나 많이 먹는 것은 아니다. 모든 종류의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하지만 특히 뼈째먹는 작은 생선, 말린 표고버섯, 해초류, 채소류, 씨앗류(잡곡밥외에 참깨, 들깨, 잣 )는 끼니마다 챙겨 먹기를 권한다. 즉 잡곡밥은 기본적으로 먹고 적당한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섬유소, 수분도 섭취를 해주는데 이때 음식은 스스로 이빨로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좋다.

먹 는 양은 소화흡수될수 있을 정도까지가 한계이다. 만약에 위장에서 감당하기 힘들 정도 이상으로 과식하면 오히려 위장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키가 자라는데 방해가 된다. 소화흡수가 제대로 되는지는 대변상태로 알수 있는데 변이 상쾌하고 적당한 변이 아니면 식사양이나 질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2. 잘 놀아야 키가 잘 자란다.

물은 자연스럽게 흘러야 살아있는 것이다. 아이들이 어른과 달리 많이 움직이는 것은 자랄수 있다는 것과 통한다. 움직임의 핵심은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즐겁게 놀이를 찾아서 하는 것이다. 야외놀이면 더 좋고 실내 운동도 괜찮다. 잘 노는 만큼 잘 먹을수 있고 잘 잘수 있다. 주의할 점은 기운을 넘어서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식욕을 떨어뜨리고 피로를 가져와서 키가 덜 자란다. 또 무리하게 근육만을 키우는 것도 뻐체계를 상대적으로 약하게 만든다. 적당히 과격한 운동과 더불어 혈액순환을 활발히 하는 뛰노는 운동과 몸을 유연하게 하는 쭉쭉 펴주는 운동도 필요하다.

운 동의 종류를 고민하기 전에 가능한 여러가지 운동을 통해서 자신한테 잘 맞는 즐거운 운동을 찾아서 익히는 것이 좋다. 몸이 원하는 것이 위로 뛰고 싶은지 앞으로 달리고 싶은지 쭉쭉 늘리고 싶은지를 느끼면서 매일 매일 즐겁게 뛰놀자.



3. 잘 자야 키가 잘 자란다.

잠 을 잘 자는 것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건강의 바닥을 닦아준다. 잠은 밤에 자는 것이 좋으며 한밤 중(밤11시에서3시)에는 푹 자는 것이 좋다. 낮에 잘 지낸 사람은 밤에 잘 자는 것이 보통이다. 잘 자려면 어둡고 고요하고 안정된 세계가 필요하다. 불을 켜거나 소음이 있거나 전기제품이 가까이 있거나 습하거나 너무 차거나 더운 것은 좋지 않다. 특히 잠자리를 준비한다는 말이 있듯이 잠은 아무데서나 아무렇게 자지 않아야 한다. 일이나 공부를 마무리하고 방을 정리하고 깨끗이 씻고 이부자리를 펴고 잠자리에 누워서 편안히 잠을 청하여야 한다. 잠자리에 누워서 생각을 하거나 말을 하거나 책을 보거나 일을 하거나 먹는 등의 행동들은 삼가야 한다. 잠은 고요히 청하는 것이 숙면을 가져온다. 저녁에 머리를 감고 잘 말리면서 발을 물에 담가서 씻는 것도 숙면에 도움이 된다.

잠자는 시간의 길이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잘 잤다면 아침에 몸이 가볍고 머리가 맑아질 것이다. 보통 6시간에서 7시간 정도의 수면 시간을 권하지만 사람마다 일상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면 시간이 줄어들 수도 있다. 다만 최소 4시간 이상은 자야 하는데 이때 수면 시간이 짧아질수록 한밤중에 숙면을 취하기를 권한다.



씨 앗류는 수의 기운이 많이 있는 음식으로 어금니로 꼭꼭 씹어 먹어야 하므로 몸을 야무지고 튼튼하게 합니다. 가장 흔한 씨앗류는 곡물로 쌀, 보리, 콩, 수수, 좁쌀, 팥, 녹두 등이 있고 그외에 참깨, 들깨, 잣, 호두, 호박씨, 해바라기씨 등이 있습니다. 곡물은 오분도미 위주로 해서 현미, 보리, 콩 등을 입맛과 소화에 맞게 섞어서 잡곡밥을 해서 드시길 권합니다. 참깨나 들깨는 기본적인 양념으로 볶아서 가루내어 야채무침이나 국, 찌개 등에 넣어서 드실수도 있고 가끔은 그냥 먹어도 고소해서 맛있습니다. 채소류는 쭉쭉 뻗어나가는 목의 기운이 많은 음식입니다. 우리나라 음식은 채소류를 먹는 방법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특히 국은 산이나 들, 바다에서 나는 각종 채소, 버섯, 해초를 주재료로 써서 기름기 없는 고기나 신선한 생선 등을 곁들이기도 해서 영양과 맛에서 뛰어난 음식입니다. 다만 화학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국물맛을 내어야 하며 너무 짜지 않게 먹어야 하며 한 끼니에 국물은 반사발 정도까지 적당히 먹는게 좋습니다. 국물맛을 내기 위해 멸치나 새우 처럼 작은 생선이나 뼈를 사용하고 말린 표고버섯이나 다시마, 양파, 무, 마늘 등을 사용한다면 더욱 건강하게 키크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 채소를 이용한 나물 무침이나 쌈도 좋은 전통 음식입니다. 밥과 국만 제대로 먹어도 씨앗류, 채소류는 먹게 되며 생선, 달걀, 고기 등을 더 보충하고 채소나 과일을 적당히 먹으면서 양념으로 깨가루를 즐겨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몸은 영리하므로 당분간 노력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쪽으로 입맛이 변합니다. 조금씩 서서히 자연적인 좋은 음식을 먹는 습관을 키워나가시기 바랍니다. 작은 실천이 모여서 큰 변화가 일어나리라 믿습니다.
Previous Post
Next Pos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