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3월 11일 화요일


잘 먹고 열심히 운동하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계획한 이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있다. 통밀빵, 과일, 채소 등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들은 오히려 지방을 연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아메리칸 저널 오브 클리니컬 뉴트리션의 연구 결과는 이렇다. 운동량이 비슷한 사람이라도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은 사람이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은 사람보다 두 배로 많은 지방을 연소한다는 것이다. 실험에 참여한 8명의 여성들은 두 그룹으로 나뉘어 각각 다른 메뉴의 아침 식사를 했다. 첫 번째 그룹은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인 빵, 마가린, 잼, 콘 플레이크, 당분 함유량이 높은 탄산음료를 섭취했다. 두 번째 그룹은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인 사과, 복숭아 통조림, 요거트, 사과 주스로 아침 식사를 대신했다. 식사를 마친 후 60분 가량의 달리기를 함으로써 두 그룹의 체내 혈당 지수 변화를 지켜보았다. 검사 결과,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은 이들은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은 이들에 비해 두 배 가량 많은 지방을 연소했다. 또한, 운동 내내 일관된 활동 에너지를 몸에 전달하여 신체에 일정한 운동 효과를 일으켰다. 체내 혈당 지수 상승폭 역시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을 섭취한 이들에 비해 안정적이고 점진적인 속도로 증가함을 보였다.

실험을 담당한 영국 뉴캐슬 지방 노덤브리아 대학의 연구자 엠마 스티븐슨은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을 잔뜩 섭취하게 되면 혈중 포도당이 급격히 증가하고 이것이 인슐린의 증가를 가져옵니다. 지방의 연소를 방해하는 인슐린의 증가는 신체로 하여금 탄수화물 함량이 많은 식품에 의존하게 만들죠”라며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들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 했다.

운동하기 전 식사는 막대 모양으로 썬 당근이나 땅콩 버터를 바른 통밀 빵 한 조각과 같이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선택해야겠다. 배도 든든하게 채우고 지방 감소 효과도 두 배로 누릴 수 있다고 하니 그야말로 건강한 다이어트가 될 듯.
Previous Post
Next Pos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