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16일 수요일

새콤달콤 딸기, 헹굴 땐 식초를 첨가하세요!

PLAY
동영상 보기


(앵커) 요새 딸기가 한창이라 참 많이들 드시는데요.

혹시 물만 한두 번 끼얹어서 대충 헹구시진 않으십니까?

건강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헹구고 식초를 활용하라고 합니다. 왕지웅 기자의 보돕니다.

(서울=연합뉴스) 딸기는 새콤달콤한 맛으로 사랑받지만 영양 면에서도 뛰어납니다.

비타민C가 100g당 80mg이나 들어있습니다.

또 항암효과가 뛰어난 라이코펜과 당뇨 예방에 좋은 안토시아닌 등의 함유량이 높습니다.

(인터뷰) 송태희 교수 (배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딸기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비타민C와 안토시아닌이 있어서 항산화에 도움이 된다. 또 식이섬유소가 있어서 배변작용을 도와 피부미용과 건강에 좋다. 딸기를 하루에 100g 정도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몸에 좋은 딸기지만 씻을 때는 찬물로 30초 이상 충분히 헹궈야 합니다.

또 소량의 식초를 물에 넣어 5분 정도 담갔다가 다시 헹궈줘야 좋습니다.

<잔재농약을 확실히 제거하는 비율은 식초와 물 1대 9>

특히 식초 물로 딸기를 씻어야 하는 이유는 딸기가 다른 과채류에 비해 흙과의 접촉이 많아, 농약이 쉽게 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뭉개지는 것을 막기 위해 수분증발방지제 같은 약품들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전문의는 미세량이기는 하지만 약품이 누적되면 암과 같은 치명적인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씨나 꼭지 부분을 특히 잘 씻으라고 조언합니다.

(인터뷰) 송태희 교수 (배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딸기를 식초 물에 세척을 하게 되면 농약의 용해도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나지만 일부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다. 또 식초의 산성이 딸기 표면에 있는 미생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포도나 방울 토마토 같이 껍질째 먹는 과일도 농약에 쉽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식초 물로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Previous Post
Next Pos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