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5월 31일 토요일

[책] ‘똑똑한 어른되기’ 10대들이 궁금한 138가지

http://www.hani.co.kr/arti/culture/book/290682.html






여자는 섹시해야 하나요?
정말 첫눈에 반하기도 하나요?

청소년 심리 전문가 두명이
10대 눈높이 맞춰 상세하게 답해







» 〈바보 같은 어른이 되지 않는 법 / 꼭 알고 싶지만 민망해서 물어보지 못한 10대들의 인생질문〉



〈바보 같은 어른이 되지 않는 법 / 꼭 알고 싶지만 민망해서 물어보지 못한 10대들의 인생질문〉
안-마리 토마조·오딜 앙블라르 지음, 심지원 옮김/웅진주니어·1만3000원

요즘 10대들이 뉴스의 초점이다. 청계천 광장에서 ‘광우병 쇠고기 수입 반대’를 외치며 점점 퍼져가고 있는 촛불시위 행렬의 맨 앞에 10대들이 서 있다. 어른들이 복잡한 정치경제적 산술을 따지며 머뭇거리고 있는 사이, 그들은 싫든 좋든 학교 급식으로 ‘미친 소의 고기’를 먹어야 하는 자신들의 문제를 직감하고 단호하게 ‘아니오’를 외치고 나섰다. ‘월드컵의 열광’을 까마득히 잊은 듯 ‘88만원 세대’라는 자조 속에 숨어버린 20대들과 너무나 대조적인 신세대가 등장한 것이다. ‘2.0세대’니 ‘4·19의 후예’ 니, 벌써부터 그들의 실체를 둘러싼 해석이 분분하다. 그들은 과연 누구인가?

‘바보 같은 어른?’ 어른이라면 누구나 한구석이 켕길 법한 제목이 먼저 눈길을 끄는 이 책은, 10대들이 궁금해할 138개의 질문을 담고 있지만 동시에 10대들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줄 ‘만능열쇠’가 될 것도 같다. 물론 프랑스 청소년들을 상담한 경험을 모아 놓았지만 우리 10대들 문화와 별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다.

가끔 단짝에게 질투를 느끼는데도 제가 진정한 친구라고 할 수 있을까요? 여자는 꼭 섹시해야 하나요? 여자를 낚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자꾸만 동성 친구가 좋아져요, 제가 동성애자일까요? 인터넷에서 포르노 사이트를 보는 게 나쁜가요? 엄마에게 말하지 않고 피임약을 먹어도 될까요? … 몸과 마음이 모두 급격하게 변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질문인 만큼 대답하기에 그리 어렵지 않아 보인다.




» ‘똑똑한 어른되기’ 10대들이 궁금한 138가지



남자 친구가 생기면 바로 키스를 해야 하나요? 선생님을 사랑해도 되나요? 정말로 첫눈에 반하기도 하나요?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친구가 많아서 유혹을 뿌리치기가 점점 힘들어져요. 가게에서 그냥 재미 삼아 물건을 훔쳤어요. 저는 어떻게 될까요? 가끔 부모님이 친부모님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요 … 이런 질문들도 자라면서 한번쯤 해봤던 듯싶다.

테러리스트들은 미친 사람들인가요? 선진국에도 노숙자가 있나요? 지구에는 왜 항상 전쟁이 끊이지 않나요? 언젠가는 모든 사람이 배불리 먹을 수 있을까요? … 사회와 이웃에 관한 관심과 애정을 키워가는 것도 성장의 과정이니, 신문이나 방송에서 들은 얘기들만으로도 그럴듯한 대답을 해줄 수 있겠다.

자꾸만 자살 이야기를 하는 친구가 있어요, 어떻게 해야 하죠? 어차피 죽을 텐데 왜 사나요? 거짓말을 안 하고 살 수는 없을까요? 신이 존재한다면 왜 인간이 고통을 받을까요? 모든 것이 비관적으로 보이고 눈물이 나기 시작해요. 우울증 초기일까요? 어른이 되는 게 두려워요. 왜 그럴까요? … 하지만 이렇게 근본적인 삶의 의미를 물어온다면, 철학자라 한들 쉽사리 만족스러운 답을 해줄 수 있을까?




때로는 재미있고, 때로는 엉뚱하고, 또 때로는 난처한 질문들은 그 자체가 10대들의 의식세계를 보여줄 뿐 아니라, 그 답을 찾아가는 과정 자체가 ‘똑똑한 어른’이 되는 길임을 보여준다.

각각 가족 잡지와 청소년 잡지 기자인 두 공저자는 청소년 심리 전문가답게 10대들의 눈높이에서 구체적인 질문을 가려내 간략하면서도 상세하게 답을 해주고 있다. 친구 관계, 이성 문제, 신체 변화, 사회 문제, 가족 문제, 진로 문제, 사춘기 문제 등 7가지로 분류해 놓아 찾아보기 쉽고, 40여명의 작가가 참여해 개성 넘치는 일러스트를 곁들여 놓아 보는 눈도 즐겁다.

10대들에게 권하기에 앞서, 과연 그들과 소통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바보 같은 어른’인지 아닌지, 스스로 답을 먼저 해봐도 좋을 듯싶다.
Previous Post
Next Pos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