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5월 25일 일요일

엽산, 심장 손상도 막아준다

엽산, 자연으로부터 생산된 음식으로부터 추출된 수용성 비타민B 성분을 말한다.

이 엽산이 심장 근육의 손상을 막아주는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 존스 홉킨스 의학 연구소에서는 실험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쪽은 엽산 농축약을 주입했고, 다른 한쪽은 위약을 주입해 1주일을 키웠다. 그리고 1주일 뒤 이들의 (심장에 붙어 있는) 관상 동맥을 30분간 막아 놓았다.

심장은 관상 동맥을 통해 피를 받고 이 피를 통해 심장 근육에 산소를 공급 받는다. 따라서, 관상 동맥에 혈액이 잘 순환되지 않으면 목숨을 잃거나 심장이 크게 망가져 버린다.

30 분 뒤, 심장에 다시 피를 통하게 하고 90분간 심장을 회복시켰다. 이를 재관류(Reperfusion)라고 하는데, 문제는 장기에 피가 멈춰다가 재관류 되는 동안 장기는 손상을 입는다는 점이다. 연구진들은 엽산을 투여한 쥐들의 심장 재관류 손상이 훨씬 적다는 사실을 발견됐다.

연구진들은 이 현상이 인간에게도 그대로 적용될 것으로 보고 있다. 즉, 평소 엽산을 되도록 많이 먹을수록 중상을 입거나, 치명적인 심장병을 앓을 경우 살아남을 확률이 훨씬 높다는 것이다. 살아남는 것은 물론 빠른 회복도 가능하다는 것.

출처: Folate may help prevent heart damage
http://health.yahoo.com/news/reuters/folate_heart_dc.html


엽산은 사람 몸 안에 새로운 세포를 만들고 성장하게 하는 필수 영양소로 다음과 같은 작용을 한다.

- 태아와 임산부의 건강 유지
- 남성의 정자 건강 유지
- 태아의 플라스틱 독성물질 피해 감소
- 뇌졸중 위험 감소
- 치매 위험 감소 및 노인의 두뇌 기능 향상
- 청력 상실 등 신체 기능 퇴행 예방
- 대장암 같은 특정 암의 예방

미국에선 아예 빵과 곡물 식품을 만들때 엽산 성분을 강화하라고 법으로 정해 놓을 정도. 미국 보건부는 성인이 하루 400 마이크로그램의 엽산을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엽산은 잎이 달린 채소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된다. 시금치, 상추, 콩, 곡물(시리얼), 토마토, 딸기, 베리와 같은 과일이 대표적인 엽산 음식이다. 엽산이 포함된 종합 비타민 영양제를 먹는 것도 좋다.


엽산이 많이 든 음식들이다. 시금치 같은 녹색잎을 가진 야채가 가장 대표적인 엽산 공급원. 그 외에 익히지 않은 녹색 채소류, 오렌지 주스, 토마토, 과일, 통곡물, 그리고 동물의 간도 역시 엽산의 중요한 공급원이다.



건강한 아이를 낳고 싶다면 엽산을 먹어라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8205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에 엽산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최근 연구 결과, 엽산은 남성들의 정자 건강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엽산 먹어야 미숙아 방지한다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8009
엽산(folic acid)이 임산부와 아이의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라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진 바 있다. 최근 밝혀진 바에 따르면 엽산은 미숙아 출산을 예방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엽산, 태아의 플라스틱 독성물질 피해 막는다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7451
콩 에 들어있는 엽산을 많이 섭취할 경우 플라스틱에 의한 피해를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엽산은 이미 오래전부터 임산부에게 강력 추천돼 온 영양소로, 뇌와 척추의 기형을 막는 작용을 한다. 임산부는 하루에 400 마이크로그램의 엽산을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엽산, 뇌졸중의 위험 줄인다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8116
연구 조사 결과, 엽산을 가장 많이 먹는 남자들은 뇌졸중 발생률이 30%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엽산이 부족하면 치매 위험 3배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8041
엽산, 비타민 B-9라고도 불리는 영양소가 부족할 경우 나이 들어 치매에 걸릴 확률이 3배나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엽산, 청력이 퇴화를 막아준다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7786
노인들의 청력 약화를 막기란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 평소 식습관을 통해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바로 엽산(folic acid)을 먹는 것이다.


Source: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8292
Previous Post
Next Pos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