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건강] 아이가 뚱뚱해요? 8가지 섬유질 음식 먹여봐요!, 체중 늘면 콜레스테롤 증가… 콩 딸기류 등 즐겨먹는 식습관 중요

어린이들이 계속 뚱뚱해지고 있다. 그만큼 어린이들의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아진다. 콜레스테롤의 축적은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 성인병을 유발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심장협회에 따르면 2~19세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하루 콜레스테롤 섭취량은 170mg이하로 제한해야 한다.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좋지 않은 아이들의 콜레스테롤 수치는 그 이상을 웃돌게 된다.

미국 영양학자인 타냐 주커브롯 박사는 최근 폭스뉴스 온라인판에서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는 섬유질 음식 8가지를 소개했다. 타냐 박사는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는 대항마”라며 “딸기류, 곡물, 콩, 파스타, 대두, 팝콘, 땅콩버터, 다크초콜릿 등이 어린이들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수 있는 8가지 섬유질 음식”이라고 소개했다.

섬유질이 나쁜 콜레스테롤 줄여 심혈관병 등 예방

세계보건기구(WHO)는 하루 섬유질 섭취량을 27~40g으로 권장하고 있으며, 한국영양학회는 하루 20∼25g의 섬유질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다음은 타냐 박사가 소개한 어린이를 위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8가지 음식에 대한 설명.

1. 딸기류

어떤 딸기 종류든 간에 어린이에게 좋다. 산딸기는 섬유질이 가장 풍부하다. 한 컵에 8g에 달하는 섬유질이 들어 있다. 사과와 같은 과일의 껍질도 섬유질이 풍부하다. 어린이들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므로 잘 씻어 껍질을 깎지 않고 먹는 것이 좋다.

2. 곡물

곡물은 어린이들이 하루 섭취해야 할 섬유질 양의 절반을 충족시킬 수 있는 고섬유질 식품. 반 컵 정도의 곡물에는 4~14g의 섬유질이 함유돼 있다.

3. 콩

강낭콩, 누에콩과 같은 콩을 말한다. 몸의 근육에 필요한 단백질 뿐 아니라 콩 한 컵에는 8g의 섬유질이 함유돼 있다. 콩은 고기와 같이 요리해 먹으면 좋다.

4. 파스타

많은 어린이들이 파스타를 즐겨먹는다. 만약 자녀가 파스타를 좋아한다면 통밀 파스타를 먹여라. 껍질을 깐 밀로 만든 파스타보다 통밀로 만든 파스타는 정제된 탄수화물이 덜 들어 있으며, 섬유질은 더 많이 함유돼 있다.

5. 대두

메주콩을 말한다. 가능하다면 언제든지 대두로 만든 음식을 먹여라. 대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파워 음식’이다. 대두에는 아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혈관병이나 성인병과 같은 질환을 예방한다.

6. 팝콘

스낵으로 어린이들의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다면 팝콘을 빠뜨릴 수 없다. 옥수수 낱알 한 컵에는 7g의 섬유질이 들어 있다. 섬유질이 함유돼 있지 않은 감자 칩과 같은 다른 스낵류와 비교했을 때 팝콘은 어린이들이 즐겨먹으면서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는 스낵이다.

7. 땅콩버터

땅콩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는 데 효과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땅콩버터는 섬유질이 함유돼 있어 2큰술 정도면 2g의 섬유질을 얻을 수 있다.

8. 다크초콜릿

어린이들은 밀크초콜릿이나 다크초콜릿 상관없이 먹지만 코코아가 많이 들어가 검은색을 띠는 다크초콜릿이 건강에 더 좋다. 다크초콜릿에는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함유돼 있다. 플라보노이드는 혈소판 응집을 막고 모든 세포에 필요한 영양소와 산소를 운반하는 모세혈관의 기능을 강화한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다크초콜릿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의 10% 가량을 줄일 수 있다.



===
사족: 어디선가 본 또 다른 뉴스는 너무 많은 콩의 섭취는 또 않좋다고 -- 학습저해인지, 키가 안큰다였나...기억은 안납니다.
http://www.kormedi.com/news/health_report/1185212_2914.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