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10일 월요일

[건강] 10 Most Dangerous Foods

우유,시금치, 연어, 땅콩...우리가 건강에 좋은 안전한 식품이라고 여기는 종류들이지만, 관리를 어떻게 하고 가공을 누가 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는 엄청난 차이가 난다. 때로는 '독'처럼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기도 했던 식품들의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1. 우유(Milk)
중 국 멜라민 우유 파문으로 최소 6명의 어린이가 사망했다. 중국 판매업자는 생산비를 아끼기 위해 우유에 물을 섞은 다음, 희석된 단백질 농도를 높이기 위해 질소를 함유한 멜라민 첨가물을 넣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멜라민 우유가 분유, 커피, 사탕, 수프, 비스킷, 디저트 제품, 초콜릿 등에 사용되면서 피해는 엄청난 규모로 확대되었고, 전세계적으로 멜라민 우유 비상이 걸렸다. 
이 사건이후 지금까지 우유는 미 식품의약국(FDA)의 리콜 리스트에 올라 있으며, 최근에도 살모넬라균이 검출된 인스턴트 무지방 분유가 리콜 판정을 받은 바 있다.



2. 붉은 토마토(Red Tomatoes)
2004 년, 살모넬라균에 감염된 붉은 로마 토마토(Roma tomatoes)가 유통되어 수많은 소비자들이 감염되는 사건이 있었다. 지난해 여름에도 FDA는 다시 한번 토마토로 인한 살모넬라 감염을 경고했다. 수백명이 살모넬라 감염으로 병원에 입원했다는 보고가 들어왔기 때문이다. 체리 토마토, 그레이프 토마토 등은 안전했으며 둥근 토마토만 경고 대상이 되었다. 이 때문에 한 때 맥도널드 햄버거에서 붉은 토마토가 사라지기도 했었다.

3. 쇠고기(Beef)

영 국은 오랫동안 광우병을 고민해왔다. 2008년 2월, 미국에서는 도살 직전의 다우너 소(일어서지 못하는 소, 광우병 의심)를 촬영한 장면이 한 시민단체에 의해 공개되어 엄청난 파문을 일으킨 바 있다. 다우너소의 고기를 먹으면 E.콜리 식중독균, 살모넬라, 광우병에 걸릴 위험이 있어 유통이 금지되어 있다.
이 비디오 화면이 공개된 뒤, 미국에서는 1억4300파운드의 냉동 쇠고기가 리콜됐으며 최근에도 E.콜리에 감염된 쇠고기가 발견되어 전세계적 리콜리 실시된 바 있다.


4. 캔 수프(Canned Soup)
2004 년, 캔 수프를 생산하는 주요 회사 중 하나가 뉴잉글랜드 클램 차우더 수프에서 금속 조각들이 발견되어 리콜한 일이 있었다. 3년 뒤인 2007년, 또 다른 캔 수프 브랜드에서 플라스틱 조각들이 발견되어 수프 캔을 리콜하기도 했다. 소비자들은 캔 수프에 이물질이 들어있을 위험을 고려해야 한다.

5. 포장 판매 시금치(Bagged Spinach)
뽀 빠이가 힘을 내게 만드는 수퍼 푸드지만, 건강에 이로운 부분보다 해로운 부분이 큰 경우도 발생한다. 2006년, 편리하게 포장되어 나온 시금치를 먹고 E.콜리 박테리아에 감염되어 3명이 사망한 바 있다. 지난 4월에도 미국 위스콘신, 일리노이, 미네소타에서 살모넬라 감염 시금치가 판매되어 리콜되었다.

6. 훈제 연어(Smoked Salmon)

연 어는 비타민,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한 건강식품이지만, 전혀 위험하지 않다고 말할 수는 없다. 마트에서 연어를 고를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신선한 생선을 통째로 사는 것이다. 미리 썰어서 포장한 제품에서 리스테리아균( listeria)이 발견되어 리콜된 예가 많기 때문이다. 리스테리아는 특히 조산과 유산 위험을 높이므로 임신한 여성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 

7. 알팔파 싹(Alfalfa Sprouts,자주개자리)
참 치에 곁들이거나 샌드위치에 들어가는 알팔파에서도 해로운 박테리아가 검출됐다. 지난 4월, FDA는 알팔파가 미국 6개 주에서 살모넬라 식중독을 일으킨 원인이라고 발표했다. 이 알팔파를 넣은 식품을 먹고 최소 30명이 식중독을 일으켰다. 

8. 견과류
지 난 3월 피스타치오가 살모넬라 균에 노출되어 리콜된 바 있으며, 1월에는 땅콩, 지난 2004년에는 아몬드에서 살모넬라 박테리아가 발견됐다.  특히 땅콩은 6개월 내 생산된 모든 제품이 리콜되었는데, 최소 8명이 살모넬라에 감염되어 사망했으며 500여명이 식중독을 일으켰다. 또한 피넛 버터, 샌드위치, 크래커 등 땅콩을 재료로 한 모든 음식들이 우려의 대상이 되었다.

9. 병에 든 생수(Bottled Water)
미 회계감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생수에 적용되는 FDA의 적합성 기준이 수돗물보다 더 허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돗물보다 낮은 위생기준을 통과한 생수를 일부러 사서 마시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2006년에는 다양한 브랜드의 생수에서 브롬산염이 검출되었으며, 2007년에는 민트향 생수에서 바실러스 세레우스 박테리아, 2008년에는 식품세척액이 다량 검출되어 리콜이 실시됐다.


10. 캔털루프(Cantaloupe,멜론의 일종)
지난해 온두라스에서 수입된 캔털루프를 먹고 살모넬라 식중독을 일으킨 15~20명의 미국인,캐나다인이 입원 치료를 받았다. 이외에도 캔털루프에서 살모넬라균이 검출됐다는 보고가 들어온 적이 여러 번 있다.

출처: 10 Most Dangerous Foods
http://shine.yahoo.com/channel/health/10-most-dangerous-foods-494304/

Previous Post
Next Pos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