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25일 수요일

[건강] 겨울에, 왠 식중독? 원인은 노로 바이러스


때 아닌 겨울에 집단 설사와 구토 증세를 보이는 식중독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는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것인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부 패하거나 변질된 음식물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여러 가지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에게 식중독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날씨가 더운 환경에서 음식물이 변질되기 쉬운데, 때 아닌 겨울 식중독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지난 6월에 이어 12월, 전국적으로 학생들에게 식중독을 일으키고 있는 노로 바이러스가 겨울 식중독의 주범인데요, 노로 바이러스란 과연 무엇이고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지 알아봅니다.


소수로도 질병을 일으키고 전염력이 강한 노로 바이러스

노 로 바이러스(noro-virus)는 미국 오하이오 주의 노워크(Norwalk)라는 지역에서 집단적으로 유행한 바 있어, 이 지역의 이름을 따 NLVs(Norwalk-like viruses)라고도 불립니다. 이 바이러스는 크기가 매우 작아서 식품이나 식수를 쉽게 오염시키고, 적은 수로도 사람에게 질병을 일으키며, 전염력이 매우 강합니다.


구토와 설사로 시작해서 심하면 사망까지

노 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바이러스성 장염과 비슷하게 구토와 설사 증세를 보입니다. 보통 사람의 경우 증상이 1~2일 지속된 후 자연히 없어지지만, 면역력이 약한 노인이나 어린이, 질병에 걸린 사람의 경우에는 지속되는 구토와 설사로 탈수 증세를 보이게 됩니다. 또 증세가 심해지면, 두통이나 오한, 근육통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경우에 따라 사망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생굴, 야채, 채소, 오염된 식수 등에 의해 감염

그 렇다면 어떻게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일까요? 주로, 신선하지 않은 굴을 날로 먹었을 때 발생하기 쉽고, 야채나 채소 등에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즉, 주로 익히지 않은 음식 중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식품을 섭취하였을 때 감염되기 쉽고, 지하수의 오염 등으로 인한 식수에 의해서도 감염됩니다.


감염자의 구토물과 배설물 처리 과정에서 전염

또, 노로 바이러스가 주로 감염자의 구토물이나 배설물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이들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전염됩니다. 즉, 감염자가 구토를 한 후 손을 잘 씻지 않았을 때, 화장실에 다녀와서 다른 음식을 만졌을 때, 오염된 음식을 접촉한 후 손을 빨거나 음식물을 조리했을 때 등의 경우에 발생하기 쉽습니다.


다량의 음료 섭취로 탈수 방지

불 행히도 아직까지 노로 바이러스를 치료할 수 있는 약은 없습니다.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항생제를 먹어도 균이 죽지 않고, 백신도 없으며, 알코올이나 비누로 세척하여도 균이 죽지 않을 정도로 강력한 바이러스입니다.
특히, 음식물을 섭취할 경우에는 재감염될 확률이 높아지고, 설사를 자극하는 요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감염자는 대증적 요법으로 구토와 설사로 탈수에 빠지지 않도록 음료를 많이 마시도록 합니다.


손씻기, 위생 상태 점검으로 철저한 예방이 중요

아 직 치료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은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위생 상태를 철저히 점검해야 합니다. 화장실에 다녀온 후, 음식물을 조리하기 전, 후 등에 철저히 손씻기를 하는 것이 개인이 할 수 있는 예방법입니다. 또, 굴은 가능하면 익혀서 먹고, 야채나 채소는 씻을 때 더욱 주의하거나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TIP] 노로 바이러스를 피하기 위한 수칙

1. 화장실 다녀온 후 손씻기
2. 음식 조리 전, 후 손씻기
3. 아기 기저귀 갈기 전, 후 손씻기
4. 야채, 채소는 잘 씻어서 먹기
5. 굴은 익혀서 먹기
6. 감염자는 음식 조리하지 말기
7. 감염자의 배설물, 구토물 안전하게 처리하기
8. 감염자가 사용한 물품은 소독하거나 뜨거운 물에 끓여주기

http://health.yahoo.co.kr/healthguide/health_v.aspx?srno=906&group=60

Previous Post
Next Pos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