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20일 수요일

[육아] 형제 간 갈등 줄이는 법

아이를 고루 사랑한다
어느 한쪽이 편애를 받는다고 생각하면 아무 이유 없이 상대방에 대한 미움이 생기기 마련. 반대로 자신이 편애받는다고 느끼는 아이는 다른 형제를 우습게 여길 수도 있다. 부모는 아이 모두가 각자 나름의 개성과 장점, 단점을 가진 가치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알려줘야 한다. 모두를 사랑하고 있다는 사실과 각자는 가족의 일원으로 나름의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도 자주 인식시킬 것.

함께 공정한 규칙을 세운다
싸움을 조정하는 명확한 규칙이 있다면 형제간의 다툼을 줄일 수 있다. 장난감 하나를 두고 서로 가지고 놀기 위해 싸운다면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는 순서와 시간 등의 규칙을 아이와 함께 정한다. 아이들 스스로 정한 규칙은 부모가 정하는 규칙보다 더 잘 지키려 노력하게 되므로 효과도 높다.

아이들을 서로 비교하지 않는다
“동생만큼만 좀 해라”, “형은 엄마 말을 잘 듣는데?”라는 식으로 아이들을 비교하지 않는다. 아이는 자존심이 상하는 것은 물론 상대방에 대한 괜한 미움도 쌓일 수 있다. 엄마가 보지 않는 곳에서 동생을 때리거나 놀 때 끼워주지 않는 등의 방법으로 미움을 표출할 수 있으며 형제간의 갈등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일은 제한한다
서로에게 하지 말아야 하는 말이나 행동 등을 제한한다. 상대방이 싫어하는 말이나 행동 등은 기분을 상하게 할 뿐 아니라 수치심을 안겨줄 수도 있다. 부모와 함께 서로 이야기를 나눠 싫어하는 말이나 행동 중 몇 가지를 정한 뒤, 가능하면 그것을 하지 않도록 서로에게 약속한다.

 

형제를 현명하게 키우는 팁 5
1. 형에게 양보를 강요하지 않는다.
2. 동생에게 복종을 강요하지 않는다.
3. 형과 동생의 우위가 구별될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구분을 명확하게 해준다.
4. 폭력적인 싸움은 절대로 허용하지 않는다.
5. 형제간의 경쟁을 부추기거나 비교하지 않는다.

자매를 현명하게 키우는 팁 5
1. 언니에게 보살핌을 강요하지 않는다.
2. 동생에게 희생을 강요하지 않는다.
3. 언니와 동생의 우위가 구별될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구분을 명확하게 해준다.
4. 서로에 대한 험담을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
5. 서로 함께 있는 상황에서 한 사람만 칭찬하거나 야단치는 것을 피한다.

남매를 현명하게 키우는 팁 5
1. 오빠가 동생을 절대 때리지 않게 하고, 누나에게는 엄마의 대리 역할을 맡기지 않는다.
2. 여동생이 오빠를 흥분시키는 상황을 만들지 않게 하고, 남동생에게는 누나와의 서열을 강조한다.
3. 오빠(또는 누나)와 동생의 우위가 구별될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구분을 명확하게 해준다.
4. 성별의 차이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돕는다.
5. 남녀의 성차별을 하지 않는다.

Previous Post
Next Pos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