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28일 금요일

당신이 베이컨을 먹지 말아야 할 이유

베이컨, 소시지, 핫도그 같은 가공 육류 섭취가 심장병과 당뇨병의 위험을 크게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사실은 문제가 고기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가공육을 만들 때 쓰는 염분과 화학 보존료에 있다는 점.

즉, 같은 고기를 먹더라도 가공된 것은 되도록 피해야 심장병과 당뇨의 위험을 더 많이 줄일 수 있다는 뜻이다.

지금까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려면 육류의 섭취를 줄이고 채소와 과일의 섭취를 늘려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꾸준히 발표돼 왔다. 그러나 어떤 종류의 육류가 더 해로운지에 관해선 연구가 이뤄진 적이 거의 없었다.

하바드 대학의 연구진들은 육류 섭취와 당뇨, 심장병의 관계 데이터를 기록한 전세계 1600건의 연구 결과를 분석해 가공육과 비가공육 섭취의 사이점을 조사했다.

가 공육의 기준은 훈제, 절임, 말림 과정을 거친 고기, 그리고 화학 보존료가 가미된 고기를 모두 포함시켰다. 베이컨, 살라미, 소시지, 핫도그, 하몽 등이 여기에 속한다.

비가공육은 소고기, 양고기, 돼지고기에 한정했다. 닭고기는 제외.

조 사 결과, 매일 50그램의 가공육(핫도그 한개 분량)을 더 먹을수록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42%, 당뇨병에 걸릴 확률은 19%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비가공육만 먹을 경우 섭취를 늘려도 심장병과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았다.

이는 가공육에 4배나 더 많은 염분과 50% 더 많은 질산염 방부제가 들어 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Study suggests processed meat a real health risk
http://health.yahoo.com/news/reuters/us_heart_meat.html
Previous Post
Next Pos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