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29일 화요일

[건강] 유산소 운동, 몸 젊게 만들어

젊게 살고 싶다면 에어로빅, 조깅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자.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은 신체적 노화를 12년까지 늦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조깅이나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동은 체내 산소 소비를 향상시키고 대사 활동을 원활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중년 이후로는 유산소 파워(aerobic power)가 급격히 감소되기 시작, 10년마다 몸무게 1kg당 분당 5 ml씩 감소된다. 20대의 유산소 파워는 50ml 정도인데 정적인 생활을 할 경우, 60대가 되면 절반 수준인 25ml로 떨어지게 된다.

유산소 파워 감소가 심각한 수준-남성의 경우 18ml, 여성은 15ml 이하-에 이르게 되면 심한 피로감으로 정상적인 활동을 하기 어려워진다.

그러나, 캐나다 토론토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장기간 규칙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면, 이같은 유산소 파워 감소를 막을 수 있다.

연구 결과, 고강도의 유산소 운동은 유산소 파워를 최대 25%(6ml) 가량 높일 수 있어 10~12년의 신체 나이를 되돌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산소 운동은 중증 질환 위험을 줄이고 부상을 입어도 빨리 회복하게 만드는 등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Aerobic Exercise Keeps You Young
http://health.yahoo.com/news/healthday/aerobicexercisekeepsyouyoung.html



달 리기, 에어로빅, 생명을 연장하는 운동들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7270
연 구 결과에 따르면, 일주일에 3500칼로리 이상 소모하는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가장 오래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물원에 갇혀 사는 동물들의 수명이 지극히 짧은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 비롯된다.


환갑 넘어 처음하는 운동, 생명 연장시켜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8241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건강과 피트니스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운동은 몸에 이롭다"고 입을 모았다. 실제로 운동을 전혀 해서는 안 될 위중한 환자는 전체 인구의 1~2%에 불과하다.


운동만큼 훌륭한 명약은 없다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7104
달 리기나 수영 같은 운동은 엔돌핀이라 불리는 자연적인 신경 화학 물질을 분출시켜, 몸 안의 스트레스를 제거하는 효과를 제공한다고.


몸 안 움직일수록 더 빨리 늙는다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7996
과 학적인 연구 결과, 정적인 생활을 하는 사람일수록 노화 관련 질병에 잘 걸리고 요절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활동량이 적으면 단순히 병에만 잘 걸리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노화가 더 빨리 일어난다는 뜻.
Previous Post
Next Pos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