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23일 토요일

집안곳곳 냄새와의 전쟁

우리의 생활에 있어서 가장 많이 머물러 있는 곳이 집이기에 집안에서 식사를 하고 아이들을 가르치고 잠을 자고 후세를 낳아 기르고 있는집에서 나는 냄새는 정말 주부들에게는 골치거리입니다. [이 냄새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 것인가?]그리고, 이 냄새들을 없애기 위하여 어떻해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합니다.[문의 하신 내용에 대한 답글입니다.]집안에 냄새가 날 경우에는 대체적으로 방향제[芳香劑]를 사용 합니다.그러나 이런 경우에는 조금 다릅니다. 반드시 배관을 교체를 해야만 되는 것만은 아니랍니다. 다음에 설명하는 대로 해보시기 바랍니다.주부들이 부엌의 청결을 위한 아이디어에 식초 한 병의 힘을 믿고 같이 사용해 보기 바란다, 강한 성분을 띠고 있는 식초는 청소, 조리, 세탁, 등 가정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이용됩니다. 식초가 가정 생활 속에 자리잡을 수 있는 이유는, 물이나 다른 액체에 비하여 사물 깊숙이 까지 그 효과를 미친다는 것입니다.

vinenar.gif
backing_soda.jpg

icon_flower.gif베이킹 소다(Backing Soda)- 일반적으로 배이킹 소다는 빵 만드는 원료로만 사용되는 것으로만 압니다. 
그러나 그 성분속에 하수구를 뚫는 원료의 성분이 여기에 들어있기 때문에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icon_flower.gif식초(White Vinegar)- 그리고 식초는 그야말로 “천연 클리너”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이 식초의 놀라운 효능이 그 속에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바닥이나 타일에 묻은 때를 닦아내는 데도 탁월하고, 
의류나 식기, 과실 류의 “세정제”로 놀라운 효과를 발휘하게 된답니다.[사용방법]냄새 나는 싱크 주위에 
(A) 베이킹 소다 한 컵과 (B) 흰 식초 3~4컵 정도 썩어서 냄새나는 곳에 붓고 마게로 뚜껑을 덥어둔다 
저녁식사 후 하면 일이 쉽다. 다음날 뜨거운 물을 5분 정도 틀어놓는다. 냄새의 정도가 심하면 2~3일 정도 계속 
반복한다.식초와 베이킹 소다가 만나면 하수도 뜷는 원료의 원리와 같기때문이다 천연제는 전혀문제가 될일이 
없기에 더 많이 넣는다고 문제가 될일이 전혀없다.


[쇼핑 목록?]│
                  자!
                  이제 다섯가지 재료의 용도와
                  이들 제품을 활용하여 청소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식초 I 베이킹 소다(Backing Soda) I 레몬 주스 I 카펫 얼룩 제거제
                  (Spot Shot Instant Capet Stain Remover:상품명) I 소다수 I

여러분이 청소를 하는 데 꼭 필요한 청소 재료 다섯 가지를 준비 하셔야 합니다. 이들 재료 대부분은 이미 여러분 집에 있는 것들입니다. 여러분이 충분한 크기의 용기에 담긴 이 재료들을 모두 구매하는 데드는 돈은 불과 10불도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재료들은 개별적으로 사용될 수도 있고, 다른 재료와 혼합하여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는 세제나 소금 등과 같이 다른 일반 가정용과 혼합하여 사용될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들 재료를 이용하면 집에서 발생하는 거의 모든 청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들 재료를 이용하여 청소를 하는 것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나 자신의 집에 더 이상의 화학 약품을 두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흰 식초 (White Vinegar)
식초는 샤워실이나 욕조 그리고 싱크대에 들러붙어 있는 오래된 비누 거품 자국이나 금속 침전물들을 제거하는 데 쓰입니다. 식초를 따뜻하게 하여 스프레이 통에 담습니다.샤워실이나 욕조, 싱크대에 식초를 뿌리고 10~15분 정도 그대로 둡니다. 나일론 수세미를 이용하여 거품 자국을 제거합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반복해서 닦아 줍니다. 배수구 주변의 금속 침전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배수구를 막고, 배소구 주변이 충분히 잠길 수 있을 만큼 식초를 붓습니다.

하룻밤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나일론 수세미로 빡빡 문질러 닦습니다. 식초를 배수구로 흘려 보낸 다음 깨끗이 행궈줍니다. 샤워기 꼭지에 묻은 비누 거품 찌기나 금속 침전물을 제거하고 꼭지에서 물이 새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식초를 담은 비닐 봉지에 꼭지를 넣고, 이 봉지를 묶은 다음 하룻밤 정도 그대로 둡니다. 다음날 봉지를 풀고, 샤워기를 꺼내 문질러 닥아줍니다. 그리고 꼭지에서 떨어져 나오기 시작한 금속 침전물들은 이쑤시개 같은 것으로 큭쿡 찔러 떼어냅니다. 청소가 끝난 다음에는 깨끗이 행궈줍니다. 이제 여러분은 즐거운 마음으로 샤워를 하면됩니다.
샤워실에 걸려있는 비닐 커튼 (White Vinegar)

샤워실에 걸려 있는 비닐 커튼이나 안감에 묻은 비누 거품 찌끼와 곰팡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먼저 세탁기에 따뜻한 물을 받은 다음 거기에 여러분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세제와 함께 1컵의 식초를 넣습니다. 그리고 커튼과 함께 낡고 색이 바랜 타월 몇 장을 함께 집어넣습니다. 세탁기를 한 번 완전히 돌려 세탁을 마친 다음, 커튼을 꺼내 곧바로 달아주면 됩니다.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식기 세척용 익체 세제에 2~3컵의 식초를 첨가하여 쓰면 식기나 크리스털 제품에 기름가 끼는 것을 막을수 있다. 세탹기로 세탁을 하면서 마지말 행굼물에 1/4컬의 식초를 넣으면, 옷을 부드럽게 하는 린스 효과가 있고 또한 검은 옷에 보풀이 달라븥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거울을 닦는 데는 물과 식초를 1대1의 비율로 혼합한 용액을 쓰는 것이 효과적이다. 스펀지나 부드러운 천, 종이 타월에 이 용액을 묻혀 거울을 닦은 다음 물로 헹궈주고 물기를 완전히 없애준다. 절대 물을 직접 거울에 뿌리지 않도록 한다. 왜냐하면 물을 직접 거울에 사용하게 되면. 수분이 거울의 가장자리에 얼룩얼룩한 검은 반점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벌레가 접근할때 (White Vinegar)
희석하지 않은 식초를 면봉을 이용해 피부에 발라주면 벌레가 접근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벌레들은 여러분 몸에서 나는 식초 냄새를 싫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피부에 바른 식초 냄새는 곳바로 사라지기 때문에 자기 자신은 느끼지 못한다.

식초를 옷의 겨드랑이 밑 솔기에 뿌린다음 15~30분 정도 놔두면 겨드랑이 냄새가 나지 않고, 옷의 겨드랑이 부분에 땀에 의한 얼룩이 지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다.
애완동물의 배설물 냄새를 중화시키기 위해서는 카펫에 희석한 식초(물75%에 식초25%의 비율)을 뿌려준다, 단, 이 용액은 항상 카펫의 넒은 지역에 사용하기 전에 좁은 지역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해본 다음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스텐인레스 싱크 청소
               (White Vinegar & Backing Soda)
스테인레스 싱크 청소하기 위해서는 베이팅 소다와 식초를 반죽한 것으로 닦아준다. 이때 싱크대에 거품이 일어나더라도 놀랄 필요는 업다. - 이 반죽의 효과는 아주 뛰어나니까! 1리터의 물에 1/4컵의 식초를 타서 스프레이 통에 담아 창문을 닦는 세제로 사용할 수 있다. (유리창 닦는 법)
2컵의 물에 1컵의 식초 그리고 1/4컵의 베이팅 소다를 섞어 스프레이 통에 담아 공기 청정제로 사용할 수 있다. 일단 이 혼합액에서 거품이 일어나는 것이 멈춘 다음에 뚜껑을 덮고 보관한다. 이 용액을 사용할 때는 잘 흔들어서 사용한다.

4리터의 물에 따듯한 물에1/2컵의 식초를 탄 용액은 비닐 장판을 닦는데 아주 효과적이다.(비닐잘판 닦는법) 배수구에 물이 넘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배수구에 1/2컵의 베이킹 소다와 1/2컵의 식초를 섞은 혼합액을 부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베이킹 소다와 식초의 혼합액을 부어준 다음 배수구를 악 15분 정도 덮어둔다.(그것은 이 혼합액을 부어 주면 배수구에서 거품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필요한 시간이 흐른 후에, 차가운 물을 부어준다.

화장실 얼룩이(White Vinegar & Backing Soda)
한컵의 봉사와 1컵의 식초로 훌룡한 화장실 세제를 만즐 수 있다. 화장실의 얼룩이 있는 부분에 식초를 붓고 낙서, 그 위에 붕사를 끼얹는다. 두 시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솔질을 하고 화장실 물을 내려주면된다.

   [중화작용이란?]│
                  청소의 기본은 중화 시키는 것!
                  부엌에서 쓰는 재료 5가지 만으로도
                  집안이 깨끗해진다.

내추럴 클리닝의 기본은 오염된 부위를 중화시키는 것이다. 알카리성 때를 산성으로 산성인 때를 알카리성으로, 중화 시키면 된다. 그러자면 먼저 더러워진 오염된 부위가 어떤 성질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알카리성? 아니면 산성? - 오염의 성질에 따라 가각 대응법이 다르기 때문. 청소는 조금도 어려울 것이 없다. 학창시절 배운 간단한 화학반응을 응용해보는 것이다.

과일이나 식초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을 이용


레몬이나 매실 장아찌의 신맛을 내는 요소가 구연산이다. 구연산은 여러 가지 과일에 함유되어 있지만, 신맛을 내는 것만이 아니라는 점,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살모넬라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체내에 영양분의 흡수를 원활하게 해주는 효소가 있어서 음식의 맛을 내며 양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내추럴 클리닝에서는 구연산의 이런 효능을 이용한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부엌에 레몬이 없는 집은 거의없다, 또한 레몬을 직접 사용하는 방법 외에 과립 상태의 구연산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그렇다 구연산에는 식초와 같은 효과가 있어서 요리에 식초 대용으로 사용해도 되기 때문이다.중화작용을 이용하여 청소를하면 극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멏번이고 꾸준히 하다보면 어느 순간 깨끗해진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또 일반 오일이나 세제 같은 것을  대량으로 사용하면 얼룩이 생기 수 있다.

그리서 새로운 방법을 시도할 때는 조금씩, 상태를 보면서 해야 한다. 하지만 내추럴 클리닝을 일단 한번 시도해보면 반드시 " 어머~~ 이거 괜찮은데" 하고 만족감을 줄 다양한 청소법을 발견할 수 있으리나 확신한다.  이런 방법을 발견하면 청소가 그럽게 귀찮게만 느껴지지는  않을 것이다.
                                                                
http://kr.blog.yahoo.com/helenkim615/5747.html?p=1&pm=l&tc=118&tt=1282780341
Previous Post
Next Pos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