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26일 토요일

당신 수명을 연장시켜주는 기적의 영양소

섬유소를 많이 먹을수록 당신의 수명이 늘어난다.

이는 나이 50세에서 71세 사이의 남녀 40만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다. 이들을 9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 섬유소를 가장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연구 기간 동안의 사망률이 평균 22% 더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심장병이나 호흡기 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은 남자가 56%, 여자가 59%나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섬유소가 이렇게 각종 사망 위험을 낮추는 원인에 대해선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섬유소를 섭취하면 몸에 좋지 않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고, 혈당 수치가 안정화되며, 염증이 줄어들 뿐 아니라, 암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도 억제/제거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분명한 것은, 위 연구에서 사람들이 섭취한, 수명을 연장시킨 섬유소는 대부분 귀리, 현미 같은 곡물이었다는 사실이다. 괃일, 채소, 콩을 통해 섭취한 섬유소는 수명 연장에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곡물은 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을 뿐 아니라 비타민, 미네랄, 피토케미컬 항산화 물질까지 들어 있어 수많은 건강상의 이로움을 제공해 준다.

즉, 섬유소라고 다 같지도 않으며 건강상의 이득도 서로 다르다는 결론이다. 그럼 섬유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떻게 섭취해야 할까?

수용성 섬유소(Soluble fiber)액체에 잘 녹기 때문에 수용성 섬유소라는 이름이 붙었다. 귀리, 콩, 보리, 오렌지류 과일, 딸기 등이 대표적인 수용성 섬유소 음식.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 주고, 지방의 섭취를 억제하며, 혈당 수치를 안정화시키는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수용성 섬유소에는 배변 기능을 돕는 기능이 없다.

불수용성 섬유소(Insoluble fiber) 통곡물, 통밀, 양배추, 사탕무, 무, 당근, 사과 껍질에 이 종류의 섬유소가 가장 많이 들어 있다. 이 섬유소는 액체에 녹지 않으며, 젤 형태로 변하지도 않는다. 성질이 거의 변하지 않은 채로 그대로 소화기관을 지나가게 된다. 이 때문에 이 성분은 변비를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게다가 포만감을 오래 제공하는 효과가 있어 비만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학계에선 수용성 섬유소와 불수용성 섬유소 중 어느 것이 심혈관에 더 이로운지 논쟁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어느 한 종류의 섬유소에만 의존해서는 안된다는 것은 공통된 입장이다.

녹말(Resistant starch)  녹말 성분은 소장에서 소화/흡수가 되지 않는 섬유소로, 감자, 파스타, 쌀, 콩, 설익은 바나나 등에 많이 들어 있다. 녹말 성분은 음식의 맛을 변화시키지 않고, 칼로리를 늘리지도 않고, 섬유소 함유량을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 종류의 섬유소는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키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통계에 따르면, 우리 일반 성인들은 하루 평균 15그램의 섬유소를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학계에서 권장하는 하루 섬유소 섭취량은 남자가 38그램, 여자가 25그램이다.

평소 섬유소를 충분히, 제대로 섭취하려면 기본적으로 채소 기반의 식사를 해야 한다. 그리고 꾸준히 통곡물 위주의 식사를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더 많은 섬유소를 섭취하고 중년 이후 사망률을 크게 낮출 수 있다.

Could Getting More Fiber Help You Live Longer?
http://health.yahoo.net/articles/nutrition/could-getting-more-fiber-help-you-live-longer
Previous Post
Next Pos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