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8월 12일 금요일

달걀에 관한 4가지 엉터리 정보


엉터리 상식 1: 갈색 달걀은 흰색 달걀과 뭔가 다르다

갈색 달걀과 흰색 달걀의 유일한 차이점은 껍데기 색깔이 다르다는 것 뿐이다. 껍데기 색깔에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암탉의 종류가 달라서일 뿐. 대체로 흰색 깃털을 가진 암탉이 흰 달걀을 낳고, 어두운 색의 깃털을 가진 암탉이 갈색 달걀을 낳는다. 하지만 항상 그런 것도 아니다. 기본적으로 둘 사이에 성분 차이는 전혀 없다. 어느 것이 더 친환경적이지도, 더 건강에 좋지도, 더 깨끗하지도 않다. 당연히 맛도 아무런 차이가 없다.


엉터리 상식 2: 방목 달걀은 밖에 놓아 기른 닭이 낳은 달걀이다

방목 달걀이라고 이름이 붙은 달걀 제품이라고 닭들이 모두 햇빛 아래 돌아다니며 알을 낳았을 것이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물론 평생을 가둬 놓고 기르는 닭은 아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항생제, 호르몬를 주입하지 않는다는 얘기는 절대 아니며, 밖에 나돌아 다니게 두는 것도 아니다.

엉터리 상식 3: 유기농 달걀이 더 몸에 좋다

그럴수도 있다. 하지만 항상 그런 건 아니다. 달걀의 건강은 닭이 뭘 먹고 자랐는가에 달려 있다. 유기농 달걀은 닭이 100% 유기농 음식을 먹고 알을 낳은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어떤 유기농 음식을 먹고 자란 건지는 소비자가 알수가 없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몸에 가장 좋은 달걀을 낳는 닭은 곤충을 먹고 자란 닭으로, 이들이 낳은 달걀엔 훨씬 많은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E, A, D가 함유돼 있다. 

엉터리 상식 4: 달걀 대체 음식은 껍데기만 없는 달걀에 불과하다

달걀을 안먹는 (혹은 먹기 귀찮아 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달걀 대용 식품에는 달걀에 여러 식품 첨가물이 함유돼 있다. 식품 안정제, 비타민, 캐로틴, 양념 등이 대표적. 물론 가격은 2배 정도 더 비싸다. 하지만 달걀을 그대로 먹기 어려운 사람들은 이런 달걀 대체 식품이 편리하고도 훌륭한 대안이다.
Previous Post
Next Pos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