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8일 목요일

[육아] 신생아에게 꼭 필요한 로타바이러스 백신 궁금증

http://kr.photo.news.yahoo.com/photo/message.html?bid=newsphoto3&page=1&tid=21471&mid=21471&from=rank



Q로타바이러스 장염은 어떤 질환인가?

로타바이러 스는 영·유아 급성설사증의 주원인인데 감염되면 열, 묽은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을 보인다. 매년 5세 이하의 소아 1억2500만여 명이 감염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로타바이러스 장염으로 매년 7만여 명의 어린이가 입원하고, 20만 명 이상의 어린이가 응급실을 찾는다. 로타바이러스는 WHO가 ‘가장 먼저 퇴치해야 할 전염병’으로 지정할 만큼 세계적으로 아주 흔한 질병이다.

Q 로타바이러스 장염은 씻는 것으로 예방할 수 없나?

로타바이러스는 생명력이 강해 장난감, 휴대전화, 옷 등 딱딱한 표면 위에서도 수주간 살아남는다. 또 전염성이 강해 산후조리원, 유아방 등 사람이 붐비는 공공장소에서 쉽게 감염된다. 특히 비누나 소독제에 내성이 있어 손을 깨끗이 씻는 것만으로 예방이 힘들다. 치료제도 없어 현재로선 백신 접종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Q로타바이러스 백신은 어떤 종류가 있나?

로타바이 러스 백신은 5가 백신 ‘로타텍’과 1가 백신 ‘로타릭스’가 있다. 그 중 예방범위가 넓은 로타텍은 개발기간 25년간 7차례의 임상실험을 통해 높은 안전성과 효과를 입증해 왔다. 미국과 호주 등에서는 일찍이 로타바이러스 백신을 국가 기본접종으로 지정해 모든 신생아에게 필수로 접종하고 있다.
Previous Post
Next Pos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