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9월 27일 월요일

아이 집중력 이렇게 하면 쑥쑥

http://babytree.hani.co.kr/archives/10780

지능이 아무리 좋아도 집중력이 떨어지면 자기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 아이의 재능을 충분하게 발휘하게 하기 위해서는 집중력을 어렸을 때부터 키워줄 필요가 있다. 집중력이란 ‘한 가지 일에 관심을 두고 골몰하는 상태’로서, ‘여러 자극 중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정신적인 힘’을 말한다.
아이가 어떤 놀이나 학습에 매달려 오랫동안 꾸준히 하는 능력이 집중력인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아이는 한 가지에 오랫동안 집중하는 일이 흔하지 않다. 취학 전 아이가 무언가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20분이 채 안 된다. 자신이 좋아하는 놀이라 하더라도 2세 아이의 경우 20초, 3세 아이 1분, 4세 아이 3분, 5세 아이의 경우 5분 정도 집중력을 발휘할 뿐이다.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이 한번에 기껏해야 10~15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일사천리로 마무리하는 것도 다 이런 이유에서다. 물론, 아이의 집중력은 사물에 대한 이해 수준과 개개인의 발달 정도에 따라 평균보다 길어지기도 짧아지기도 한다.
아이는 무슨 일을 하다가도 새로운 흥미 거리가 생기면 금세 다른 곳으로 관심을 쏠리는 일이 많다. 집중력에는 시간이 지나가도 특정한 자극에 대해 주의력을 유지하는 지속적 주의력이 있는데 새로운 지식의 학습, 기억 등에는 이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부모는 이 지속적 주의력을 높여 주도록 배려해야 한다. 아이의 집중력을 쑥쑥 키우기 위하여 부모가 집에서 해줄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하게 하라
집중한다는 것은 주목하여 보고, 귀 기울여 들으며, 촉감과 맛, 냄새를 느끼며, 주의 깊게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완전한 집중에 가장 방해가 되는 요소는 의식의 분산이다. 따라서 집중의 비결은 우리가 듣거나 경험하는 정보에 완전히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아이는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다고 착각한다. 그래서 독서를 하면서 TV를 보고, 음악을 들으면서 학습을 한다. 하지만 두뇌는 실제로 두 가지 일을 동시에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모두에 완전히 집중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전념하게 하라.
-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집중적으로 한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관찰하고 그 분야에 해당되는 것을 집중적으로 키워준다. 노래 부르기를 특히 좋아한다면 음악과 관련된 놀이, 학습에 치중한다.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아이라면 미술 활동에 힘을 주자. 아이도 자신 있는 것에는 더욱 집중하기 마련이다. 이 때 칭찬과 보상도 중요하다. 어떠한 과제를 주고 완료했을 때 칭찬 스티커를 보상으로 줘보자. 아이에게 자연스럽게 동기를 부여하게 된다.
- 성취감을 느끼게 하라
아이가 산만한 원인 중의 하나는 집중해서 이뤄낸 경험이 없기 때문일 수도 있다. 아이들에게 매일같이 책을 읽고 다양하고 읽고 난 후 재미있는 표현을 하도록 유도하자. 아이들은 어느새 자리에 앉아 책을 읽는 것에 흥미를 가질 것이다. 책을 재미있게 읽은 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갖게 되는 동시에 점차 다른 일이 주어져도 자연스럽게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비교하지 말고 칭찬하자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말자. 비교 대상이 되면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다른 아이의 수준과 부모의 반응에 더욱 신경을 쓰게 된다. 조급하게 다그치기보다 아이가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찾아 몰두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칭찬을 많이 해주는 것도 집중력 향상과 관련이 있다. 칭찬을 하면 아이의 성취감과 기대감이 커지고 어떤 일에 더욱 몰두하게 된다. 포괄적인 칭찬보다 아이가 어떤 점을 잘했는지 구체적으로 칭찬해주는 것이 좋다.
-시간을 정해놓고 학습하라
학습을 시작할 때 그 학습을 끝낼 시간을 정해두고 일을 시작하는 것이다. 다만 너무 긴 시간을 배정하는 것은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자신이 최대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하는 것이 관건이다. 가능하면 자신이 최대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에 할 수 있는 학습량보다 약간 더 많은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집중 잘되는 환경을 만들자
집중력이 높은 사람은 어떤 환경에서든 높은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다. 하지만 아이들은 어떤 환경에서 놀이하느냐에 따라 집중력이 크게 달라진다. 붉은 계열보다는 차분한 청색 계열 인테리어가 아이 집중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벽지를 푸른 계통으로 바꾼다면 한결 가라앉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을 것이다. 외부 소음을 줄이기 위해 커튼을 달거나 바닥에 소음방지 바닥재를 깔아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스트레스는 가장 경계해야 할 대상이다
기억력을 담당하고 있는 해마는 3세 이후에 급속하게 발달한다. 수십 억의 신경세포는 반복과 학습을 통해 연결되며 시냅스를 형성한다. 그런데 이 때 스트레스를 받으면 시냅스 형성에 치명적인 작용을 한다. 스트레스 받지 않고 무엇이든 즐기듯 학습하는게 매우 중요하다. 놀이를 하든, 공부를 하든 지루하고 힘들어선 안 된다.
- 집중력 높이려면 기본 체력부터 키워라
집중력을 키우기 위해 기초 체력을 다지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균형 잡힌 아침 식사는 집중력과 기억력, 사고력을 향상시킨다. 평소 인스턴트 식품은 멀리하고 비타민 풍부한 녹황색 채소와 잡곡밥, 단백질과 비타민C가 고루 함유 된 영양 높은 식단을 짠다. 또한 당이 과하게 들어간 음식,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행동을 산만하게 만들므로 피한다.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장 김영훈

Previous Post
Next Pos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