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 오래오래 쓰기 위한 수명 연장술


▶ 오래오래 쓰기 위한 공통의 원칙
1. 멀티탭 사용을 최소화한다.
2. 닦기 전에는 코드를 반드시 뽑는다.
3. 설명서에 표시되었다면 물기가 닿지 않게 한다.
4. 사용한 뒤 얼룩이 남는 가전제품은 그때그때 닦아준다.
5, 사용하지 않을 때도 열이 발생되는 가전제품은 플러그를 뽑아둔다.
6. 설명서와 보증서는 찾기 쉬운 곳에 보관& #54623;. 만약 잃어버렸다면 회사 홈페이지에서 도움을 받을 것.
7. A/S 받는 비용이 신제품 가격의 40%에 육박하면 새로 구입하는 것이 낫다.


▶ 냉장고1. 냉장고 아래의 먼지를 정기적으로 제거한다. 특히 냉장고 아래 전열판에 먼지가 쌓이면 냉기의 흐름을 방해해 기능이 떨어지고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게 된다.
2, 냉장고 내부 선반은 1주일에 한 번 정도 닦고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들을 그때그때 버린다. 베이킹 소다를 뚜껑 열린 용기에 담아 넣어두면 냄새 제거에 효과적.
3. 냉장실에 음식을 잔뜩 쑤셔 넣거나 문을 자주 열었다 닫았다 하면 냉장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단, 냉동실은 꽉 채워도 지장 없으므로 안심할 것.

평균수명 12년. 고장은 거의 없는 편이지만 용량이 부족하면 바꿔야 할 때


▶ 냉동고(냉동실)1. 성에가 0.6㎜ 이상 두껍게 쌓이면 제거해줘야 냉동 성능이 떨어지지 않는다.
2. 정기적으로 4티스푼의 베이킹 소다를 따뜻한 물에 녹여 내부를 청소, 냄새를 제거할 것. 청소한 다음에는 물기가 남지 않도록 닦아준다. 마찰이 심해서 내부가 벗겨질 수 있는 청소 용구나 사포는 사용하지 말 것.

평균수명 12년. 성에를 제거해도 자꾸 끼어서 방도가 없으면 바꿔야 할 때


▶ 오븐정기적으로 닦을 것. 내부에 남은 찌꺼기는 자동온도조절기의 기능을 저하시키거나 화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청소 후에는 클린저의 냄새가 빠져나가도록 문을 열어두거나 송풍팬을 작동시킬 것(셀프클린 기능이 있는 오븐은 내부가 너무 더러워지기 전에 작동시켜야 효율적이다. 작동 전에는 젖은 스펀지로 유리문을 먼저 닦아둔다).

평균수명 10년. 음식이 골고루 익지 않고 편차가 심해지면 교체 고려. 그 전에 청소 상태를 확인할 것.


▶ 가스레인지음식물 흔적이 눈에 보이는 대로 닦는다. 버너를 들어올려 사이사이도 닦아준다. 이때는 거품을 낸 따뜻한 물과 부드러운 스펀지를 사용할 것. 까칠까칠한 수세미나 사포는 기기에 상처를 내기 쉽다.

평균수명 10년. 불을 켜는 데 오래 걸리고 화력 조절이 마음대로 안 되면 수명이 다한 것.


▶ 식기세척기1. 필터를 정기적으로 청소하지 않으면 식기를 세척해봐야 소용이 없다.
2. 세척시 사용하는 물이 적당히 따뜻한 지 매번 확인할 것. 물 온도는 48℃ 정도가 적당.

평균수명 9년. 물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고 매번 바뀌면 의심해볼 것.


▶ 컴퓨터 모니터1. 업그레이드가 잦은 본체에 비해 오래 쓰는 만큼 관리가 중요하다. 벽으로부터 10㎝는 띄어놓아야 갑자기 케이블 단자가 나가는 경우를 막을 수 있다.
2. 계속 같은 화면이 떠 있으면 특정 부분이 타버릴 수 있으므로 쓰지 않을 때는 화면보호기가 작동하도록 설정해둔다. 정지된 화면이 계속 떠 있는 것은 수명을 단축시키는 지름길.

평균수명 5년. 화면에 퍼런 멍이나 흰 줄이 가거나 색상이나 콘트라스트 조절이 안 되면 새로 구입.


▶ 믹서1. 재료를 믹서 용기의 ⅔까지만 채워서 쓰도록 한다.
2. 스피드 청소법 - 물을 반쯤 채우고 주방 세제를 넣어 돌린다. 저속으로 몇 초 돌린 후 완전히 말릴 것.

평균수명 5년. 칼날이 무뎌지면 교체.


▶ 전자레인지1. 귀찮더라도 사용할 때마다 깨끗이 마무리하는게 중요. 남은 음식 찌꺼기는 조리 시간에 영향을 미친다. 부드럽게 거품 낸 스펀지를 이용하되 마무리 단계에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할 것. 문 청소도 잊지 말아야 음식물의 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2. 냄새 제거법 - 물 한 컵에 베이킹 소다를 약간 넣고 고온에서 5분간 돌린다. 컵이 식은 후 꺼낼 것.
3. 조작부는 부드러운 스펀지로 닦되 스프레이 타입의 세제는 뿌리지 말 것(조작부 사이로 들어가 고장의 원인이 된다).

평균수명 9년. 고장이 거의 없는 편으로 특별한 기능이 필요 없는 한 교체 불필요.


▶ 커피메이커
지저분하면 커피 맛에서 바로 표시나는 가전제품. 식촛물을 넣고 한 바퀴, 맑은 물 넣고 한 바퀴 돌리면 되는데 정기적으로 청소해준다.

평균수명 6년. 같은 조건으로 작동해도 커피 맛이 일정치 않으면 새로 구입.


▶ 다리미1. 밑판을 끈적이지 않도록 닦아줄 것.
2. 스팀용 물 속의 미네랄이 이끼처럼 껴서 스팀 구멍을 막을 수 있으므로 스팀을 뿜어 잘 나오는지 확인할 것. 잘 안 나오면 면봉으로 구멍을 닦아준다.

평균수명 10년. 온도가 상승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면 교체할 때.


▶ 토스터, 오븐 토스터아래쪽에 달려 있는 찌꺼기 받침을 자주 비우고 닦아줄 것. 남아 있는 찌꺼기는 내부 조리 온도에 영향을 주므로 그때그때 제거하는 게 좋다.

평균수명 8년. 램프를 교환해도 음식이 잘 익지 않으면 바꿀 것.


▶ 에어컨
쓰지 않는 계절에도 필터를 청소해줘야 오래간다(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고 물로 헹궈서 말린다).

평균수명 10년. 압축기가 고장난 경우가 아니라면 수리해서 쓰는 편이 낫다.


▶ 세탁기1. 호스가 잘 끼워져 있는지 확인할 것. 사용하지 않을 때는 수도꼭지를 잠가둬야 갑자기 호스가 빠졌을 때 홍수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2. 용량을 초과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평균수명 10년. 세탁조에 곰팡이가 생기거나 녹슨 경우가 아니면 수리하는 편이 낫다.


▶ TV
1. 정전기가 많이 발생해서 먼지나 때가 끼기 쉬운 TV는 옅은 중성세제를 푼 물에 수건을 적셔 꽉 짠 후(물기가 거의 없어야 한다) 부드럽게 닦아줄 것. 일반 브라운관은 마른 수건으로, 평면 스크린은 전용 클리너로 닦아줄 것.
2. 장식장 등 좁은 곳에 TV를 설치하면 과열되어 고장나기 쉽다. 반드시 적당한 공간을 두고 설치할 것.

평균수명 8년. 안테나 상태가 좋아도 안 나오는 채널이 생기면 교체.

정전기 발생하는 모니터들은 섬유 유연제를 묻힌 수건으로 닦아주면 좋다.

http://kr.blog.yahoo.com/cooeok/38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