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15일 화요일

[아이 건강] 산만하고 코 고는 우리 아이, 이유는?!

http://talk.imbc.com/news/view.aspx?idx=33350

올해 6살인 소민은 또래보다 말수가 적고 행동도 소극적이며수줍음이 많기에 의사표현도 정확하지 않은 편이다.
소민이의 또 다른 문제는 집중력 결핍이다. 책상에 앉은 지 20분이 안 됐지만
어딘가 모르게 산만해 보인다. 이런 행동은 학습능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취학을 앞두는 시점이라 어머니의 걱정은 더 커져만 간다.

이비인후과 전문의 강일규 선생님 찾아 진료한 결과소민의 모든 행동이 소아 코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나타났다.



소아 코골이란?

"소아 상기도에 저항을 일으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인들, 즉 편도 아데노이드 비대라든지하비갑개 비대 등에 의해서 상기도에 저항이 생겨 떨리면서 나는 소리가 소아 코골이가 되겠습니다."

강일규 교수/ 가천의대길병원 이비인후과

소민이의 코골이 상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소민의 상태를 알아봤다.수면다원검사는 수면 중에 몸에서 나오는 여러 현상 즉 뇌파, 안구운동, 코골이 등 생리적 물리적 반응을 측정하는 검사로 이를 통해 수면 장애와 질환을 찾을 수 있다.

소민의 코골이 상태는 소아 코골이라고 하기에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었다.성인과 맞먹을 정도의 큰 소리는 물론 가끔 수면 무호흡 증세도 보였다.

정확한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X-선 검사를 했다.


"편도 상태를 크게 크기에 따라서 4개 등급으로 나뉜다.소민이의 편도 크기는 약 3번째 크기의 정도이며 중증도로 커져 있는 상태이다.소민이가 만 12세가 될 때까지 기다리기보다는 12세가 되면 자연스럽게 작아지는 경향을 띠지만그때까지 기다리기에는 소민이의 코골이 상태라든지 행동의 상태가 조금 과잉되어 보이기 때문에빨리 수술적 치료로 큰 편도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강일규 교수/ 가천의대길병원 이비인후과

소아 코골이의 원인


보통 편도선이라고 불리는 편도는 목구멍 주위에 산재하고 있는데 이중 대표적인 것이 아데노이드다.아데노이드는 콧구멍 뒤쪽에 있는데 아데노이드가 큰 경우 좁은 비인강을 막기 때문에코로 숨쉬기 힘들어지는 것은 물론, 코막힘 현장이 자주 나타날 수 있다.

소아 코골이가 미치는 영향

문제는 이런 코골이를 내버려둘 경우 아이들의 학습 능력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코골이를 하는 아동의 경우 낮에 항상 졸려 하는 것은 물론, 이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지고학습능력도 저하될 가능성이 크다.특히 아동에 따라서는 ADHD, 즉,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로 발전하는 경우까지 있다. ADHD는 행동이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 등을 보이는 상태인데,

소아 10명 중 1명이 이런 증세를 보인다. 그리고 이 가운데 일부가 바로 코골이로 인해 생기는 것이다.


코골이 아동 VS 일반 아동, 집중력 차이는?

코골이가 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을 ADS검사를 통해 알아봤다.아동의 주의력을 진단하는 검사인 ADS는 일정한 간격으로 자극과 비자극을 주며시각과 청각의 주의력을 진단하는 검사다.

네 가지 항목을 측정해 점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주의력을 검사한다.


" 코골이 장애 아동은 주의력 장애 진단 검사에서 4가지 항목 중에서 적절한 자극이 왔을 때그 자극을 보지 못하고 놓치는 경우와 그것에 대해서 반응을 하더라도 시간이 다른 아이들보다지연되는 2가지 수치가 굉장히 높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정상적인 아동은 시각 자극과 청각 자극 모두 누락 점수나 반응시간이 평균에서 정상과 차이가 없었습니다."

배승민 교수/ 정신과

문제는 소아 코골이가 얼굴 뼈 발육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다.

아동에 따라서는 아데노이드 페이스로 발전하기도 한다.코가 아닌 입으로 호흡하면서 점차 입이 벌어지고 턱이 나오는 얼굴형이다.


소아 코골이 치료법

치료법은 비교적 간단하다. 편도 아데노이드 절제수술만 하면 증상은 감쪽같이 사라진다.그러나 소아 수술에 대한 잘못된 편견으로 이를 알고서도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편도가 크고 코골이가 심한 소아의 부모님들께 수술적 치료를 권해 드리는데요.대부분 부모님은 소아를 전신마취한다는 것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계십니다.제 생각으로는 그리고 여러 논문을 보면 전신마취를 시행한다고 해서

성장장애, 기억력장애, 학습장애가 생기지는 않습니다.편도 아데노이드 비대가 크다는 이야기를 듣고 코골이가 심하고 항상 입을 벌리고 숨을 쉰다면편도 아데노이드 수술을 조기에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일규 교수/ 가천의대길병원 이비인후과

소아 코골이 예방법

1. 비만이 소아 코골이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과 체중관리가 중요하다.2. 반듯이 누워 자는 것보다는 돌아누워서 자는 것이 소아 코골음 예방에 좋다.3. TV를 오랫동안 시청하지 않는 것이 좋다. 피곤하면 소아 코골음과 수면 무호흡증이 악화될 수 있다.일찍 자는 생활 습관이 중요하다.



Previous Post
Next Post

0 comments: